상단여백
HOME Wellness Book
'The Tell-Tale Heart'를 읽고심리학적인 이론을 담고 있는 미국의 유명한 소설

[Psychopath]; 반사회적 행동, 공감 능력과 죄책감 결여, 낮은 행동 통제력, 극단적인 자기중심성, 기만 등과 같은 사이코패시(psychopathy) 성향이 높은 사람. 이 사이코패스의 특징을 잘나타낸 미국의 유명한 소설 <the tell-tale heart>는 사이코패스의 특징뿐만 아니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등 심리학적인 이론들을 많이 내포하고 있어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책이다.

“True! Nervous, very, very dreadful nervous I had been and am; but why will you say that I am mad?”라는 주인공의 독백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한 늙은 남성과 함께 지내던 주인공은 그 남성을 좋아하고 그의 부를 탐내지도 않았지만 평소 그의 눈이 거슬리고 자신의 피가 차가워지는 듯한 기분을 느낀다. 그는 그 남성의 눈은 마치 ‘악마의 눈’인 것 같다고 느끼고 그를 없애야겠다고 마음을 먹는다. 그는 7일 동안 남성이 눈을 뜨기를 기다렸다가 8일째 되는 날 밤, 살해한다. 증거들을 깨끗이 치우고 시신을 토막 내 마룻바닥 밑에 숨긴 주인공은 이웃의 신고를 받고 온 경찰들에게도 태연한 모습으로 노인의 방을 보여주며 경찰들을 앉게 해주고 자신은 시체를 숨겨 놓은 마룻바닥 바로 위에 앉는 둥 대담한 행동들을 한다. 그는 경찰들과 이야기를 나누던 중 죽은 늙은 남성의 심장소리를 듣는다. 심장소리는 점점 더 크게 느껴지고 그는 아무렇지 않은 경찰들을 보고 자신의 공포를 비웃는 듯한 감정을 느끼며 참을 수 없게 된다. 그는 결국 그들에게 “악당들!”이라 소리치며 그 소리가 나는 곳을 알려주고 죄를 자백한다.

이 책은 우리에게 두가지를 알려준다. 주인공은 자신을 계속해서 ‘정상’이라고 얘기하며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한다. 하지만 그가 정상임을 강조할수록 독자들은 그가 더더욱 ‘비정상’이라고 느끼게 된다. 사이코패스의 가장 큰 특징은 타인의 감정의 ‘공감’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작가는 정상적이라는 것은 단순히 이성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감정, 공감, 이해를 함께 가지고 있어야 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또한, 이 소설의 피해자이자 주인공과 함께 살던 늙은 남성은 단순한 동거인인지, 친척인지, 또는 아버지인지 한번도 서술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그 늙은 남성이 만약 주인공의 아버지였다면 그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도 살해의 이유가 됐을 수가 있다는 추측을 남길 수 있다.

단순히 작가가 제3자의 입장에서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주인공 자신이 서술함으로서 사이코패스 시점에서 사건을 보고 독자들은 사건의 전말을 추측할 뿐이다. 하지만 이렇게 시점을 설정함을 통해 우리는 사이코패스의 심리나 행동 등에 주목하여 볼 수 있었다. 또한 피해자가 주인공과 함께 사는 늙은 남성으로 설정함을 통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엮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전아영  wjsdkdud0117@naver.com

<저작권자 © The Leaders Tribune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아영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