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Opinion Voices
what is your godot?"waiting for godot"당신의 고도가 무엇인가요

고도를 기다리며에서는 두 남자 블라디미르와 에스트라공이 고도를 기다리며 하는 대화를 풀어나가고 있다.이 대화자체는 크게 의미가 없이 그냥 개연성이 없는 이상한 이야기이지만,항상 대화 마지막은 이런 식으로 끝난다.

"이제 뭐하죠?"

"뭐 하긴요,고도를 기다려야죠."

사실 이 작품의 중요한 내용은 이 두 문장밖에 없다.이 문장들은 결국은 고도를 기다린다는 것이다. 도대체 고도는 뭘까?작품의 구성으로 보면,이 고도는 '맥거핀'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맥거핀(맥거핀 효과)은 문학 작품에서 중요한 것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설명되지 않고 주인공에게 동기 부여를 하는 정도의 역할을 하고 줄거리에 따라 잊혀지거나 자연스레 퇴장하는 장치이다.고도는 두 주인공에게 고도를 기다린다는 동기를 부여하고 전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떄문에 맥거핀이라고 볼 수 있다.맥거핀은 열린 결말처럼 독자들이 그 맥거핀은 무엇일까에 대하여 생각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데,이 효과에 의하여 고도는 뭘까? 라고 독자들이 추측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추측은 사람마다 다르기에 사람들이 생각하는 고도는 모두 다르다. 죽음이라는 사람도 있고,인생의 목표라는 사람도 있다.참고로 필자의 고도는 여자친구다.

당신들의 고도는 무엇인가?한번 생각해보는것도 인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윤성준  delonze2003@naver.com

<저작권자 © The Leaders Tribune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성준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