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Wellness Food
우리가 평소 즐겨먹는 핫도그 소세지의 탐스러운 색의 비밀육류 가공식품에 들어있는 아질산나트륨의 진실

우리는 평소에 가공식품을 많이 접한다. 게다가 요즘에는 핫도그 집도 늘어나서 핫도그를 간식으로 먹는 이들도 많다. 우리나라에서는 막대기에 소시지를 끼운 후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반죽을 덮어서 튀긴 음식인 corn dog또한 핫도그라고 부르는데 핫도그는 싸고 손쉽게 먹을 수 있어 많은 이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핫도그에 1급 발암물질이 들어있다면 믿겠는가?

소시지와 육포를 비롯한 다양한 가공식품에는 1급 발암물질인 '아질산나트륨'이 들어있다. 아질산나트륨의 산화질소는 헴(헤모글로빈의 색소성분)의 철과 결합하여 산소의 결합을 차단시켜 육류의 산화를 방지하며, 식중독균을 사멸시키는 기능이 있다. 이러한 기능을 이용해 주로 소시지의 선홍색 빛깔을 유지하게 도와준다. 하지만 이러한 물질이 체내에 들어오게 된다면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변형 또는 파괴함으로써 체내에 산소공급이 차단되며, 신체 내의 아민 성분과 결합해 발암물질인 '니트로사민'을 만들어어 DNA파괴 등을 일으킨다. 실제로 아질산나트륨이 첨가된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은 뒤 구토,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

사실 아질산나트륨의 주 목적은 가공식품의 산화를 막아 더욱 맛잇게 보이려고 하는데에 있다. 꼭 첨가하지 않아도 아무런 지장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말 스마트한 소비를 하고 싶다면 햄, 소시지, 육포를 비롯한 육류 가공식품을 구매 전 미리 아질산나트륨이 함유됐는지 확인해, 아질산나트륨이 없는 제품을 고르도록 하자.

박홍근  phg1697821@naver.com

<저작권자 © The Leaders Tribune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홍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Today's Main News
Feminism
[Sports]
Feminism
Is human rational or irrational?
[Business]
Is human rational or irrationa...
A Prisoner's Dillemma
[News]
A Prisoner's Dillemma
Is GDP acceptable or not?
[Business]
Is GDP acceptable or not?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