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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lation Between Language And Cogitation언어와 사고의 연관성

언어는 사람의 특성을 보여주는 하나의 매개체이다. 이는 어휘의 사용등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특성과 말하는 이의 입장을 드러낼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누구보다 객관적으로 현실을 분석하고, 이에 대해 가장 효율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전달해야 하는 정치인의 경우, 정치적 의견 표출이 일정 집단의 의사를 대표하는 것이면 안된다. 그와 반대되는 입장의 집단을 차별하는 언행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개개인이 전달하는 언어는 특정인의 사고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도 이 이유이다. 인종차별적인 표현을 지속적으로 듣다 보면, 개개인의 언행에 이러한 언어에 상응하는 사고가 반영되게 된다. 그 예시로, 향,부곡,소와 일반 군현에 대한 구별이 있다. 고려시대 초기에는 일반 군현과 향,부곡,소의 구분이 없었다. 오 늘날의 공업단지와 같이 기능공들이 모여 있는 주거 지역이 특정되기만 할 뿐이였다. 그러나, 국가가 이 지역을 일반 군현과는 구별을 두기 시작한 순간부터, 일반 군현 사람들을 향,부곡,소의 주민들과 자신을 다른 신분계층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언어의 변화는 시간차이를 둘 뿐 사고의 변화로 이어졌다. 국가가 향,부곡,소의 주민들에게 추가 세금을 부과하고, 이들의 이주를 제한한 이유는, 향,부곡,소 주민들이 죄를 저질렀기 때문이 아니였다. 일반 군현 주민들이 점차 향,부곡,소 주민들에게 혐오감과 같은 구별감을 느끼게 되면서, 이들이 향,부곡,소의 주민들에 대한 처우가 나빠지는 데 큰 역할을 했지 않을 수 없다. 국가가 기능공들이 모인 산업단지의 명칭을 일반 군현과 구별되게 한 것이, 결국은 특정 지역에 대한 차별과 새로운 신분의 등장이라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또한, 이러한 언어적 구별이 어이없게 특정인에게 불이익이 된 경우도 있다. LA갈비의 원래 명칭은 한국어로 된 다른 갈비의 종류였다. 그러나, 명칭을 LA갈비로 바꾼 후, LA갈비는 국산 한우 판매장에서 일정 기간동안 판매가 금지되었다. 단지 이름이 LA갈비라는 이유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국의 로스 엔젤레스에서 생산된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함평의 LA갈비 생산자들은 단기간에 매출이 급락하는 사태를 겪었다고도 한다. 그러나, 그 이후로도대중들이 LA갈비를 바라보는 시선은 정확하지 못했다. LA갈비 생산자들은 매출이 정상 범위를 찾기는 했지만, 원래의 판매량보다 훨씬 적은 매출을 올리게 되었다. 결국 함평의 LA갈비 생산자들은 판매시의 명칭을 LA갈비가 아닌, LA식 갈비로 바꾸기로 하였다. 단지 "식"하나만 더 붙였을 뿐인데, 아직 이름을 바꾸지 않은 일반 "LA갈비"보다 더 많은 평균 판매량을 기록했다.
사고와 언어는 서로 필요충분조건이다. 사고가 바뀌면 언어는 바뀐다. 반대로, 언어가 바뀌면, 사고또한 바뀌게 된다. 그러나, 후자의 경우가 전자의 경우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한다. 한번 정립된 사고는 행동없는 습관과 같이 오랫동안 유지된다. 그러나, 이러한 사고보다 선행하는 것이 언어다. 정치적 올바름을 지키며, 민중에게 올바른 사고를 심어주려고 노력한다면, 계층간의 갈등은 빠르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신민석  poi82999@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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