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News Environment
우리는 왜 타자의 욕망을 원망하는가?

우리는 왜 타자의 욕망을 원망하는가?

르네 지라르는 욕망이 대상의 고유한 가치에서 발생한다거나 주체의 필요에서 발생한다는 욕망의 이원적 구도를 비판한다. 그는 욕망의 대상과 주체 외에 제 3의 항이 존재한다고 보고 ‘욕망의 삼각형 구조’를 제시하였는데, 제 3의 항은 욕망을 매개하는 다른 주체이다. 우리가 어떤 대상을 욕망한다면, 이는 대상이 그 자체로 바랄 만한 것이기 때문도 아니고, 우리가 그 대상을 근원적으로 필요로 하거나 가치 있다고 여기기 때문도 아니다. 그저 ‘우리는 대개 다른 누군가의 욕망을 모방하여 무언가를 욕망하는 것이다.’

이는 마요테의 이야기에서도 들어난다. 마요테는 항상 백인화를 갈망하는데 이러한 욕망은 마요테 뿐만 아니라 그녀의 친구들에게서도 드러난다는 점에서 욕망의 모방을 도출할 수 있다. 또 오늘날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가운데, 마요테의 경우 흑인인 자신이 백인화를 갈망하고, 백인만을 사랑한다는 내용에서 한 번 더 욕망의 모방에 대해 느낄 수 있다.

This is also true of Mayate's story. Mayate always yearns for whiteness, and this desire can elicit the imitation of desire not only from Mayate also her friends. And amid the coexistence of various races and cultures today, Mayate can once again feel the imitation of desire in the context of black people's desire to become white and love only white people.

이러한 욕망의 원인은 백인이 흑인을 피부의 색에 따라 차별하고, 흑인들의 인권을 지켜주지 않은 인종차별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인종차별은 백인이 흑인을 무시하고 멸시할 뿐만 아니라 흑인의 자존감을 하락시키며, 흑인들이 백인들을 숭배한 사건의 시발점이기도 하다. 이런 욕망은 흑인들만이 지니고 있는 매력과 가치를 깨 닳을 수 없게 되고, 제대로 된 주체성 또한 상실하게 되어 정상적인 삶을 사유하기 어려움을 알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타자의 욕망을 원망한다.

홍수민  kdiva1120@hanmail.net

<저작권자 © The Leaders Tribune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수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